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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거래의 특징
1. 레버리지 효과
- 실제 거래대금의 약 1%~20% 정도의 증거금으로 투자 가능
2. 증거금 제도
- 파생거래는 계약체결 시점과 결제 시점 사이 텀이 존재 > 거래상대방의 결제불이행 위험에 직면
- 따라서 결제이행 보증을 위해 계약체결시점에서 각 거래당사자로부터 보유 포지션의 위험정도에 상응하는 금전 또는 유가증권을 징수
- 개시증거금/유지증거금
선물가격
- 시장가격은 선물시장에서 결제월별(종목별)로 매도와 매수에 의해 결정되나, 장래 일정시점의 선물의 기초자산가격(현물가격)이므로 현물가격이 선물가격의 중요한 선물가격 결정 요소임
F=S x {1+(r-d) x t/365}
F:선물이론가격, S:현물가격, r: 이자율, d: 배당수익률, t: 선물만기까지의 잔존기간
- 가격수렴현상 : 선물 포지션이 선물 만기 시점에 현물로 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수렴현상 발생
선물의 가격결정 요인
1. 자본조달비용
- 선물 매수 시 현물 매수비용이 필요하지 않음
2. 보관비용
- 선물 매수 시 보관비용 미발생
3. 현금수입
- 현물을 보유하는 기간 동안 현물로부터 발생하는 수입. 주식을 보유하는 경우 배당금 받게 되고, 채권을 보유하는 경우 이자소득 발생, 외국 통화를 보유하는 경우 외국 통화에 대한 이자소득 발생
4. 편의수익
- 현물재고를 충분히 보유한 경우 수급변동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 > 이때 얻게 되는 이점을 편의수익(convenience yield)이라고 함
* F: 선물, S: 현물, cc: 순보유비용, r: 자본조달비용(이자율), c: 보관비용, d: 현금수입, y: 편의수익, t: 잔존기간
선물시장의 가격지표 : 베이시스, 콘탱고, 백워데이션
- 베이시스란?
-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
- 선물가격은 이론적으로 현물가격보다 높게 형성되므로 베이시스가 양(+)이면 정상적인 시장 > Contango / 베이시스가 음(-)이 되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저평가되어 있는 시장을 의미 > Backwar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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