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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펀드/인프라 자산 투자] 맥쿼리인프라 수익률, 배당, 전망 및 리스크

by 김 제로 2021.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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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종목 및 금융상품에 대한 공부와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으며, 투자 권유 및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퇴직연금 계좌에 담을 고배당 ETF를 살펴보며 정리한 지난 글에 이어, 해당 ETF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종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아주 긴글 주의)

2021년 상반기 실적만 보려는 분들은 스크롤을 아주 빠르게 내리기를 추천.

이전 포스팅은 아래 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 [국내ETF 정리/리츠&배당]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

 

 

우선 다시 리마인드.

타이거 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의 포폴 상위 10종목은 다음과 같다. (맥쿼리인프라, 롯데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와 같은 펀드에서 메리츠금융지주와 같은 개별종목까지...) 그중 가장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는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자세히 좀 파보도록 하자.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인프라에 투자하는 상장 인프라 펀드이다. 2002년 설립, 2006년 상장되어 현재까지 아주 큰 규모로 운용 중이다. 도로, 항만, 교량 등 국내 각종 인프라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운영수익 등 여러 부분을 통해 발생한 이익을 회수하는 사업이다. 국책사업에 투자하므로 큰 리스크를 가지고 가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배당이 가능한 이유이다.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국내 투자만 허용되므로 환위험에도 노출되지 않는다.

 

 

맥쿼리인프라 재무현황

 

□ 재무현황

맥쿼리인프라의 2분기 자산운용 보고서를 보면,

2조가 넘는 자산으로 총 발생 주식 수도 3억 7천만 주 이상이다. 하지만 이건 뭐... 참고만 할 사항이고 우리가 가장 관심 있는 건 바로 수익률 아니겠나.

 

기간수익률
연평균 수익률

맥쿼리인프라의 최근 3개월 수익률은 2.17%, 연수익률을 14.52%, 연평균 수익률은 위와 같다. 다만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한국에서 유일하게 상장된 공모 인프라 펀드라 적절한 벤치마크가 없어 해당 부분이 생략되어 있다. 또한 2017년 3분기, 2020년 4분기에 시행됐던 유상증자와 관련해 발생한 순자산가치의 증가는 연평균수익률 산출시 제외되었기에 참고하면 좋다.

맥쿼리인프라 재무 현황 요약

- 지속적인 자산 증가
- 연평균 10% 이상의 수익률

 

*민투법 규정상 MKIF의 차입금은 자본금의 30%로 제한되고, 현재 조달 차입금 약정액 4,500억원 중 차입 잔액은 2,000억원이다.

- 총 약정액 2,500억원인 신용공여약정에서 기준일 현재 인출금액 없음
- 회사채 2,000억원(5년 만기 1,000억원(2023년 6월 만기 도래) 및 7년 만기 1,000억원(2025년 6월 만기 도래))
- 총 발행한도 1,672억원의 약정 단기사채 관련 기준일 현재 발행금액 없음

  • MKIF 차입금 가중평균 금리는 3.09%이고, 상환 평균 잔여 만기는 2.7년임
  • 투자법인의 부채는 선순위 차입금이 상환됨에 따라 점차 감소할 예정이며, 외부차입금2 상환 평균 만기3는 약 7.3년임

 

부채비율도 15.6%로 낮고, 현금 또한 총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합산 4,064억. 

 

 

□ 운용경과

  • 현재 12개 유료도로, 1개의 도시철도, 1개의 항만시설, 2개의 도시가스사업에 투자하고 있음
  • 당분기말 현재 총 투자약정금액은 2조 1,698억원
  • 6/15일 (주)해양에너지, 서라벌도시가스(주)의 지분 100%를 각각 투자목적회사를 통해 취득하는 투자약정 체결 - 7/12 투자 완료

- (참고) 손익 현황

 

 

 

 

맥쿼리인프라 자산현황

 

□ 자산구성 현황

당분기말 현재 맥쿼리인프라의 투자자산은 사업시행자에 대한 주식(비상장), 대출금, 현금 및 현금성자산, 기타자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무래도 인프라 사업 투자를 하다 보니 관련 사업에 대한 대출금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나머지는 주석을 보면 알 수 있듯, 미수이자, 미수금 및 선급비용 등의 기타자산이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인프라 사업에 대한 대출 섹션이라 할지라도 국책사업과 주로 묶이다 보니 높은 리스크와는 거리가 있는 편이다.

 

 

□ 투자대상 상위 10종목

1위인 인천대교는 맞다. 그 인천대교다. 현재 인천대교 주식회사의 지분율은 맥쿼리인프라가 64%, 국민 및 ibk 은행이 15%, 인천시 6%이다. 인천대교의 통행료는 5천 5백원으로 재정고속도로 통행료의 2.89배 수준이며, 국내 18개 민자고속도로 중 가장 비싸다. (맥쿼리 이놈들... 돈 버는 기계 하나 잘 산 셈)

**이러한 도로자산 운영 성과는 아래 2021년 상반기 실적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다.

 

인천대교 위치 (출처-맥쿼리인프라)

어쨌든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맺은 MRG(최소운영수입보장) 계약에 따라 계획 대비 통행료 수입 부족분을 15년간 정부가 지급하기로 했었는데, MRG 지급에 따른 정부의 재정부담 가중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정부는 2003년부터 보장기간 및 보장수준을 축소한 데 더하여, 2006년 민간제 안사업, 2009년 정부고시사업에 대해 MRG를 폐지하였다. (그러나 인천대교는 폐지 이전이므로 해당)

 

 

▶ (참고1) [맥쿼리인프라] 재정 지원 이행 의무가 유효한 사업들의 사업시행기간 및 주무관청의 재정지원 조건 현황

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자설명서

 

▶ (참고2) 정부수입보장(MRG) 구조

 

 

 

□ 포트폴리오 구성

포트폴리오 구성 - 21.06.30 기준

16개 국내 인프라사업에 총 2.2조원을 투자 중이며, 투자 형태는 주식(25%), 후순위 대출(71%), 선순위 대출(4%)로 구성된다.

 

 

 

맥쿼리인프라 투자 위험

  • 차입금 관련 위험
  • 소송 관련 위험
  • 투자자금 조달 불확실성 위험
  • 집합투자업자 변경 관련 위험
  • 회사의 합병 및 피흡수 합병 제한 관련 위험
  • 투자회사의 해산 관련 위험

등등... 사실 뭐 투자자설명서 보면 아주 많지만 케이스와 함께 기재된 위험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사실 이 부분은 투자자설명서에 상세히 나와 있으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맥쿼리인프라에서 배포한 투자자설명서를 참고하면 될 듯 하다.

 

 

 

분배금

  • 분배금은 연 2회 지급(6월말 기준 / 12월말 기준)
  • 최저 분배금 지급기준은 세무상이익 또는 배당가능이익 중 큰 금액(법인세 공제 적용)
  • 2021년 상반기 분배금 주당 370원(총 1,377억원)은 2021년 8월 27일에 지급 예정

(참고) 총 분배금 및 주당 분배금

 

 

 

 

2021년 상반기 실적

 

□ 주요 실적

■ MKIF 운용수익 및 순이익

- 2021년도 상반기 운용수익 및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4.8% 및 15.7% 증가한 2,194억원 및 1,956억원을 기록
- 운용수익 증가는 이자수익 및 배당수익 증가에 기인하며, 순이익 증가는 운용수익 증가에 기인함

 

■ 도로자산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실적

- 상반기 12개 유료도로 투자자산의 가중평균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5% 및 1.1% 상승하였음.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COVID-19”) 여파로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완화됨에 따라 위축되었던 통행량 실적이 점차 회복된 부분에 기인함

 

부산항 신항 2-3단계(“BNP 2-3”) 실적

- 상반기 총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117만 TEU이며, 영업수익 및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각 15.7% 및 20.7% 상승한 681억원 및 343억원임
- 영업수익 상승은 물동량 증가, 물동량 구성(volume mix) 개선 및 요율 인상이며, EBITDA 상승은 영업수익 증가에 주로 기인함

 

단기사채 인수계약 체결

- 2021년 6월 11일, MKIF는 KB증권(주), 신한금융투자(주), 한국투자증권(주), NH투자증권(주)와 단기사채 인수계약을 체결하였고, 단기사채 인수계약 내용에 따라 MKIF는 2021년 6월 11일부터 2022년 3월 10일까지 9개월 동안 발행한도인 1,672억원 이내에서 만기 90일 이하의 단기사채를 91일물 CD의 할인율로 회차 제한 없이 발행할 수 있으며, 인수단은 MKIF가 발행하는 본건 단기사채를 전액 인수하기로 하였음

 

(주)해양에너지 및 서라벌도시가스(주) 투자

- 2021년 6월 15일, MKIF는 MKIF가 설립한 법인인 영산클린에너지(유)와 보문클린에너지(유)(이하 각 “SPC”)를 통해 코리아에너지홀딩스(이하 “매도인”) 로부터 각 (주)해양에너지 및 서라벌도시가스(주)의 지분 100%를 취득(이하 “본건 투자”)하기로 결정하였고, 이에 영산에너지와 보문에너지는 매도인과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하였음
- 2021년 7월 12일, MKIF는 보유 현금 및 미사용 신용대출금 1,916억원 및 단기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한 1,672억원을 활용하여 영산에너지와 보문에너지에 총 3,588억원을 지급하였고, 두 SPC는 외부 금융기관들로부터 차입금 4,627억원을 추가적으로 조달하여 본건 투자에 필요한 투자비 8,215억원을 마련하였음. 이에 따라 두 SPC는 매도인에게 지분 거래 금액 7,951억원을 지급하여 (주)해양에너지 및 서라벌도시가스(주)의 지분 100%를 취득하였고, 잔여 264억원으로는 본건 투자와 관련된 각종 부대비용 등을 지급하는데 사용할 예정임

 

유상증자 추진

- 2021년 6월 18일, MKIF의 이사회는 32,653,062주의 보통주(현재 총 발행주식수의 8.77%)를 발행하는 안건에 대한 결의를 하였음. 
- 최종 발행가액 발표는 2021년 8월 2일, 신주인수권 행사를 통한 청약/초과청약은 2021년 8월 4~5일, 미 청약된 신주가 있을 경우 진행되는 일반공모 청약은 2021년 8월 9~10일, 주금 납입은 2021년 8월 12일, 신주 상장 및 거래는 2021년 8월 23일에 진행될 예정임

 

 

□ 재무 성과

  • 2021년 상반기 운용수익 및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4.8% 및 15.7% 증가
  • 운용수익 및 순이익 증가는 이자수익 및 배당수익 증가에 기인함

 

  • 2021년 2분기 운용수익 및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 9.8% 및 8.8% 증가
  • 운용수익 및 순이익 증가는 이자수익 증가에 기인함

 

 

 

운영성과

 

□ 도로 자산 운영성과

일부 도로 자산들의 통행료수입 증가율이 통행량 증가율 대비 높은 주 사유는, 2020년 1분기 설 연휴 동안 일부 자산들은 정부 방침에 따라 통행료 면제를 시행하여 통행료수입이 감소한 반면, 2021년 1분기 설 연휴 때에는 해당 방침이 존재하지 않아 통행료수입이 정상화 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2020년 1분기 통행료 면제를 시행한 자산들은 해당 방침 시행으로 감소된 통행료수입 정부로부터 전액 보전 받았다.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통행량은 증가한 반면, 통행료수입이 감소한 이유는 2020년 12월 사업재구조화를 실행하여 통행료가 인하 되었기 때문이며, 통행료 인하로 사업시행자의 매출이 감소하는 부분은 대주단이 신규 장기대출을 통해 제공하는 분기별 인출금으로 전액 보전 받는다.

출처 - 맥쿼리인프라 상반기 실적발표

 

 

□ 항만 운영성과

 

1. 비엔씨티

  • 2021년 상반기 총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117만 TEU를 기록하였음
  • 영업수익은 물동량 증가, 물동량 구성(volume mix) 개선 및 요율 인상에 기인하여 전년 동기 대비 15.7% 상승한 681억원을 기록함
  •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20.7% 상승한 343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영업수익 증가에 주로 기인함. EBITDA 마진은 50%를 달성함

 

2. 부산항

  • 부산항은 부산항 신항(이하 “신항”)과 부산항 북항(이하 “북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20년도 기준 부산항이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1은 총 21.5백만 TEU이고, 이 중 신항은 69%, 즉 14.9백만 TEU를 처리하였음
  • 지난 8년간 신항의 항만 활용률 및 부산항 내 점유율은 증가세를 보여 왔으며, 이는 (i) 부산항으로 유입되는 컨테이너 물동량이 안정 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ii) 컨테이너 선박들이 북항에서 신항으로 이전해 왔기 때문임

 

 

 

(주)해양에너지 및 서라벌도시가스(주) 투자 : CD 발행 및 유상증자

6월에 단기사채 대량 발행 및 7월 유상증자의 이유인 해양에너지 및 서라벌도시가스 되시겠다. 대충 어떤 기업들인지 알아보자...

1. (주)해양에너지

해양에너스의 경우 크게 1. 도시가스공급사업 2. 가스냉난방기기판매 3.신재생에너지사업의 세 가지 사업군을 가지고 있다. 주로 광주, 전남 지역에 공급하고 있으며, 가정과 산업용 비중이 크다. 매출액도 5,200억원으로 꽤나 괜찮은 편.

 

2. 서라벌도시가스(주)

서라벌도시가스의 경우 경북 지역 공급을 도맡고 있으나 공급량이 크지 않아 매출액 또한 해양에너지보다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맥쿼리인프라는 해양에너지와 서라벌가스 인수를 통해 정부의 도시가스 보급 확대 정책에 부응하는 한편,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 주민들에게 가격 경쟁력을 갖춘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나선다. 이 밖에도 맥쿼리인프라는 전 세계적인 탄소배출 저감 중장기 목표에 따라 산업용 천연가스 시장 확대를 노려 산업용 천연가스 공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까지... 매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 포스팅이 맥쿼리인프라가 공시한 운용보고서 및 설명서에 기인하여 작성됐다 할지라도 투자전 반드시 투자자설명서를 읽어보길 권장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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